광고
광고

(칼럼) 경기도 보육정책 ‘5대 핵심과제’ 반영

김창석 국장 | 기사입력 2019/04/19 [14:48]

(칼럼) 경기도 보육정책 ‘5대 핵심과제’ 반영

김창석 국장 | 입력 : 2019/04/19 [14:48]

  

경기도가 전국 최초 신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운영하면서 내년에는 일반보육교사까지 확대한다. 1차로 수원, 시흥, 의정부, 성남 등 4개 권역서 신임 국공립어린이집직무교육순차 실시 도내 국공립어린이집 2017660곳에서 20193801곳으로 빠른 증가세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경기도 보육정책 ‘5대 핵심과제반영한 11개 교육과정으로 구성 2020년부터 일반 보육교사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대상 확대 추진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는 전국 최초로 경기도가 마련한 신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1기 교육이 지난 8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수원시청과 경기여성비전센터에서 진행한 셈이다. 호미자 京畿道 공보육확충팀장은 도내 국공립어린이집 수가 2017660개소에서 20193801개소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고자 어린이집 운영 경험이 없는 초임 원장을 대상으로 이번 직무교육을 실시하게 됐다공공성 및 보육 전문성에 관한 다양한 사례학습 제공을 통해 경기도 보육 품질을 한층더 높여 나가겠다.”고 전제했다. 영유아보육법(嬰幼兒保育法)이란 영유아의 보호 및 교육에 관하여 규정한 법률로 영유아 및 가정의 복지 증진을 위하여, 영유아의 보호 및 교육에 관하여 규정한 법률로1991114일 법률 제4328호에 의해 최초로 제정되었다. 2영유아란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하나, 필요시 만 12세까지 연장하여 보육할 수 있다. 3조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을 명시하여 보육이념을 밝히고 있다.

 

4조 모든 국민이 영·유아를 건전하게 보육할 책임이 있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공공의 책임을 전제했다. 아울러 보육정책은 국민의 요망에 의해 취해진 보육소에 관한 정책이다. 일반적으로 정부·여당에 의한 것이 현저하나 민간단체나 야당에서도 구상되어 실현이 기대된다. 보육이 필요한 아동을 위해 보육소를 정비해 보호자와 아동의 생활을 보장함과 동시에 아동심신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보육정책의 목표이다. 보육정책이 국민의 보육욕구에 올바르게 대응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보육제도에 대한 요구가 강력하게 표명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보육정책 중에는 여러 가지 대립적 견해가 있다.

 

즉 보육제도방식을 둘러싼 3세 미만 유아 특히 유아에 대해 시설보육을 주장하는 견해와 가정보육을 취해 육아휴직의 충실 등을 주장하는 대립적 견해와 유보일원화를 둘러싼 대립이 계속되어 오고 있다. 그러므로 공보육 품질제고를 위한 보육교직원 직무교육은 국공립어린이집 이용 아동비율 40%까지 확대 등 국정과제 목표에 맞춰 국공립어린이집 양적 확대 계획에 따라 보육교직원의직무역량 강화 및 공공성 마인드 함양을 통해 공보육의 품질제고를 도모함을 목적이다. 이번 ‘1기 교육에는 도내 신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경기도 보육 정책의 방향성과 보육의 공공성,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갖는다. 국공립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비율을 40%까지 확대하는 국정과제목표에 발맞춰 보육교직원의 직무역량 강화 및 공공마인드 함양을 통해 공보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은 수원에서 진행한다.

 

1기 교육을 시작으로 교육 과정은 공공성, 투명성, 전문성, 안전성, 개방성 등 경기도 보육정책의 ‘5대 핵심가치를 반영한, 보육공공성 및 정책 이해, 경기도 공보육 추진과 보육사업 이해, 어린이집 재무회계관리, 어린이집 회계 실습, 어린이집 운영 평가, 원장 감성리더십,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운영과 지원, 어린이집 안전관리, 어린이집 친환경 급식관리, 영유아 인권친화교육, 부모 소통 및 지역사회 협력 등 11개 주제로 구성됐다. 도는 교육 운영 결과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더욱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구성하는 한편, 오는 2020년부터 신임원장뿐 아니라 일반 보육교사들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보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함양, 국공립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강화 통해 아동의 건강한 보육에 기여, 국공립 보육교직원 직무교육 통해 전체어린이집 적용가능성 창출과 경기도에 맞는 독자적인 보육정책 및 방향제시로 기대하는 효과라고 보는 그 의미가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