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건강] 고혈압과 관련된 식습관 바로 잡기

케이에스피뉴스 | 기사입력 2020/05/26 [07:53]

[건강] 고혈압과 관련된 식습관 바로 잡기

케이에스피뉴스 | 입력 : 2020/05/26 [07:53]

 

한국건강관리협회 김순관 원장

 

혈압은 혈액순환의 과정 중에서 팔의 동맥의 압력을 측정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수축기140mg이상이거나 이완기90mg이상 일 경우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이다. 일반적으로 유전이나 식습관에 의한 환경적인 요인과 어떤 질환이 원인 되는 경우, 그리고 특정 약물에 의한 경우도 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혈관 내 압력의 증가에 따른 합병증으로 뇌혈관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이 올 수 있고, 혈관 벽 손상에 따른 동맥경화로 오는 합병증은 대표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있다. 혈압을 정상화 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는 코엔자임Q10, 오메가-3, 비타민B군, 비타민C, E 및 칼륨 등이 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흡연, 음주 자제

담배의 니코틴은 체내에 남아 있는 동안 우리 몸의 혈압을 계속 상승하게 하고, 음주는 혈관을 탄력을 떨어뜨리고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려 혈관벽을 두껍게 만든다.

 

충분한 수면

손상된 혈관은 잠 잘 때 회복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칼륨섭취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및 염분을 배출해주며, 끈적한 혈액의 점성을 낮추고 탈수 현상을 방지해 준다.

 

짠 음식 금지

지나치게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 수분이 증가되어 혈압이 상승 할 수 있다.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

감자: 체내에 쌓인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며,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다.

 

표고버섯: 혈당과 할압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수치 및 당뇨 위험성을 낮춰 준다.

 

석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다량섭취는 삼가)

 

양파: 펙틴이라는 영양소가 있어 혈액에 양분이 너무 많이 흡수 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외에도 감잎차, 구기자, 뽕잎, 솔잎, 겨우살이 등 차를 우려 마셔도 도움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