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기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부터

케이에스피뉴스 | 기사입력 2022/04/05 [21:10]

[기고] 화재예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부터

케이에스피뉴스 | 입력 : 2022/04/05 [21:10]

 

고금119안전센터 소방사 위현건

 

소방청에서 발표한 최근 3년간의 화재 관련 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 대비 주택화재는 26%, 비주택 화재는 74%로 나타났다. 반면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는 주택화재 사망자가 전체의 62% 정도로 높게 집계 됐다. 또한 2019년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외출 자제로 우리 국민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주택화재의 위험성 또한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사회가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되어감에 따라 우리 관내는 전체 인구에 차지하는 고령자 비율이 높은 고령화된 지역사회이며 특히 노인부부,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 인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농어촌사회로서 주택화재 발생 시 그 위험성 또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이에 완도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홀몸노인 및 화재 취약가구 중심으로 보급하고 있으며, 각종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관련 홍보물배포,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언론활동 등 다양한 방향으로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자신에게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크게 인식하지 않으며 사고발생시 대응미흡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빈번하고 특히 아직까지 노인 중 대다수는 소화기 사용법조차 숙지하지 못한 경우가 허다하다.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률을 높여 나간다 해도 정작 국민이 이를 활용할 수 없다면 그 정책의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이다. 이제는 주택에 거주하는 본인 스스로가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비치가 필수라는 인식을 가지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방안이 동반되어야 할 때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완도소방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