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인터뷰) 환경전문가 정길주 의왕시의원

류다인 정치전문기자 | 기사입력 2018/03/06 [15:47]

(인터뷰) 환경전문가 정길주 의왕시의원

류다인 정치전문기자 | 입력 : 2018/03/06 [15:47]

의왕시는 경기도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다. 동서가 좁고 긴 지형으로, 서쪽은 안양시와 군포시, 북쪽으로 과천시, 동쪽으로 성남시와 용인시, 남쪽으로 수원시, 안산시와 접하고 있으며, 경수산업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의왕과천도시고속화도로, 경부선 철도가 관통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의왕시의 85%가 그린벨트로 묶여있는 곳으로 주위의 시에 비해 아주 특수한 조건과 사정을 지니고 있다.

 


의왕을 사랑하고, 의왕을 잘 알고 있는 국내 숲해설가자격증 1호를 갖고 있는 의왕시의회 정길주 시의원을 만나 여러 얘기를 드는 시간을 가졌다.

 

Q. 의왕 지역주민에게 신년인사를 드린다면?

 

A. 금년은 무술년입니다. 의왕시민들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가정마다 건강하시고 웃음꽃이 넘치는 새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 행복하시고 늘 건강하십시오.

 

Q. 정길주 의원은 지역의정활동을 하면서 항상 의왕시만 생각하고 있는데 진정한 의왕시의 발전은 위한 비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의왕시는 수도권에 접해 있지만 도농도시입니다. 그래서 복지나 학생들이 추구하는 도서관 또 교통과 문화부분들이 타 지자체에 풍부한 부분이 있는 반면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 것도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과 또 애착을 갖고 의왕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의왕시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의정활동에 있어서는 노력하고 성과도 거둔 것으로 알고 있는데 2018년 가장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추진하는 것이 있다면?

 

A. 의왕시는 발전하고 있는 도시로써 많은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운벨리, 장안지구, 그리고 산업단지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들을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열정을 갖고 했지만 시민들이 보셨을 때 모자란 부분이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시민들이 바라고 의원들이 활동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신경을 쓰고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 6월에는 지방선거가 있는데, 이번 선거의 화두는 개헌추진과 지방분권인데 이에 대한 의견은?

 

A. 잘 알다시피 중앙정부의 여러 가지 역할이나 권한 너무 중앙에 집중이 되어 있습니다. 지방자치에서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의원들의 의정활동도 중앙정부에 치우친 부분이 있어 걸림돌이 많이 있습니다. 지방자치화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빨리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지방선거가 이에 대한 초석을 다지고 시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Q. 의왕시의원으로써 의왕시민들을 위해 활동과 노력을 많이 하고 있는데 이번 지방선거를 기해서 은 계속 지켜봐 왔다. 활동하시는 지역을 넓히거나 위치를 달리 하고 싶은 계획은 있는지?

 

A. 의정활동을 해보니 시민들의 원하는 가려움을 긁어 드려야 하는데 늘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현장에 가서 직접 대화를 하고 함께 고민하면서 거기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름 열심히 현장을 돌면서 해왔기 때문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시민들께서 관심을 주시고 성원해 주신다면 의정활동을 떠나서 더 넓은 지역에 가서도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께서 많은 성원과 힘을 보태주신다면 하고 싶은 생각은 있습니다.


Q. 대한민국 숲해설가 1호이신데 환경에 관심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다. 의왕시가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서 환경과 접목이 된 발전이 되는 방법은 전문가로써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의왕시는 수도권에 접해 있지만 정말 환경의 도시입니다. 우리시 면적의 85%가 그린벨트입니다. 숲해설가를 하면서도 항상 느끼지만 21세기는 환경의 시대입니다. “환경이 살아야 사람도 살 수 있다.”라는 모토를 갖고 있습니다. 개발도 중요합니다. 시민들이 건강하게 즐기면서 삶의 질이 정말 집 문을 열면 좋은 환경을 볼 수 있는 명품도시로 만들고 싶습니다. 지금은 환경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미세먼지나 공해가 문제가 됩니다. 우리 시민들이 문만 열면 정말 푸른 환경을 볼 수 있는 명품 도시로 만들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의왕시민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시민 여러분 올 겨울은 상당히 추워 길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봄은 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정활동을 해보니 정치하는 사람들만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과 의원들 간에 소통이 되고 머리를 맞대고 시의 어려움을 풀어 간다면 의왕시의 장점인 환경과 더불어 발전된다면 전국에서 제일가는 명품 도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관심과 성원을 많이 해 주셨는데 올해도 변함없는 관심과 지원을 해주신다면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가내 평안하시고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